관절센터

관절센터

> 관절센터 > 무릎질환

골연골박리증 (Osteochondritis dissecans)

골연골박리증 (Osteochondritis dissecans)

관절면에서 연골이 뼈를 물고 같이 떨어져나가는 질환


정리

 

박리성 골연골염이라고도 하는 질환이다. 관절내 유리체의 가장 흔한 원인이며 주로 젊은 층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연골이 뼈를 물고 떨어져나가는 유리체는 연골의 혈액순환이 나빠져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거나 외상으로 인해 연골하골의 부분적인 괴사가 일어나면서 발생합니다. 골연골박리증의 치료는 환자의 관절과 연골상태에 따라 잘라지며 초기에는 보존적 치료를 통해 완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 없이 통증도 간헐적으로 일어나 간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가증상

  • 무릎에서 뚝하는 소리가 나고 통증이 심하다

  •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보행시 무릎에 통증이 심하다

  • 무릎 관절이 붓거나 뻣뻣하다

  • 관절의 잠김현상으로 인해 운동범위가 심하게 제한된다


원인

스포츠 등을 하다가 발생한 외상에 의한 손상 혹은 혈액순환장애로 인한 연골하골의 부분적인 괴사로 발생합니다. 젊은 연령층에서 발생 빈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무릎 관절뿐만 아니라 발목 관절에서도 종종 발생합니다.


치료 방법

발견 초기에는 약 3개월간 체중부하를 피하고 절대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손상이 심하지 않을 경우 보존적 치료를 하지만 심할 경우 수술적 치료를 하게 됩니다.

비수술적 치료

연골 손상이 심하지 않다면 붓기와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소염진통제를 복용하고 물리치료를 병행합니다. 무플 관절에 체중 부하가 적게 가도록 부목이나 깁스 등으로 고정합니다.

수술적 치료

 

안정을 취하고 보존적 치료를 했음에도 경과가 호전되지 않거나 발견 당시 손상의 정도가 심해 무릎 관절의 잠김현상이 심하다면 수술치료를 합니다.

 

1. 관절내시경 수술 : 무릎에 5mm 정도의 구멍을 2~3개 정도 뚫고 뼈와 분리된 유리체를 원위치에 고정시키거나 제거하는 수술을 합니다.

2. 자가연골 이식술


치료 효과

수술을 할 경우 시간이 길지 않고 일상생활로의 복귀도 빠른 편이라 만족도가 높습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치료가 힘들고 완치에 이르는 시간도 상당히 길어지기 때문에 조기 진단이 중요합니다.


전화예약 02-403-7585 온라인예약

온라인 예약 오시는길 대표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