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센터

관절센터

> 관절센터 > 발목.발질환

발가락신경종 (Interdigital neuroma)

발가락신경종 (Interdigital neuroma)

발가락으로 가는 신경이 발가락 뿌리 부분에서 압박되어 두꺼워져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


정리

발가락신경종(지간신경종)은 발가락 사이를 지나는 신경인 지간신경이 다양한 이유로 자극을 받아 두꺼워지고 염증과 통증을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비교적 불편한 신발을 신을 때 통증이 심해지다가 신발을 벗거나 가만히 있으면 통증이 사라집니다. 발가락 신경종이 발생하면 대개는 발가락의 통증과 저림이 발생합니다. 대부분 수술 없이 치료가 가능하며 수술을 하더라도 완치율이 발바닥의 재발이 문제가 되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면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자가증상

  • 신발을 신을 때 발가락 앞부분이 찌릿하다

  • 발가락이 저리거나 감각이 떨어진다

  • 세 번째와 네 번째 발가락 사이에 지속적으로 통증이 발생

  • 발바닥 부분이 화끈거리는 증상


원인

발가락신경종은 발볼이 좁은 신발이나 하이힐 등을 신어 발바닥 앞부분의 압력이 증가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편평족이거나 발가락 사이에 물혹이나 지방종 그리고 무비외반증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

발가락신경종의 치료는 우선 보존적 치료로 시작하고 끝내는 것이 좋습니다. 종족부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많은 효과를 낼 수 있으며, 수술은 가장 마지막에 선택합니다

비수술적 치료

대부분 발가락신경종의 발병 원인은 발 앞부분의 압력 증가이기 때문에 이를 완화시킬 굽이 낮고 볼이 넓은 신발을 신도록 합니다. 염증과 통증완화를 위해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를 복용하고 신경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줄여주기 위해 종족부에 부드러운 패드나 기능성 깔창과 밑창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환자의 자연치유능력만으로 치료가 힘들 경우 즉각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스테로이드 국소 주사를 활용하기도 합니다.

 

수술적 치료

약물치료, 주사치료 등이 모두 효과를 보지 못하거나 염증과 통증이 너무 심해 환자가 즉각적인 효과가 있는 치료를 원할 경우 수술을 시행합니다.

1. 신경 감압술

2. 신경종 절제술


치료 효과

보존적 치료는 시간이 좀 걸리지만 서서히 자연치유가 된다는 장점이 있으며, 수술의 경우에는 즉각적인 효과를 볼 수 있지만 3~6개월 정도 신경을 절제함에 따라 무감각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전화예약 02-403-7585 온라인예약

대표블로그 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