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센터

관절센터

> 관절센터 > 발목.발질환

발목관절염 (Ankle arthritis)

발목관절염 (Ankle arthritis)

발목 연골과 관절이 닳아 손상이 되어 발목 사용이 힘든 질환


정리

발목 관절염은 발목 염좌나 발목 부위 골절의 후유증으로 연골 손상이 진행되어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 생활체육 인구의 증가와 함께 무릎 관절염만큼 발생 빈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발목 관절에서 연골은 관절을 보호하고 완충작용을 하는데 이 연골이 손상되면 뼈와 뼈가 맞닿아 극심한 통증을 일으킵니다. 별다른 외상없이 붓기만 하지만 힘을 주거나 걷기가 힘듭니다. 발목 관절염은 약물치료와 주사치료 등 보존적 치료를 먼저 선택하고 증상이 너무 심하거나 보존적 치료가 효과가 없다면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초기에 발목 염좌나 골절이 발생하면 관절염 등으로 진전되지 않도록 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가증상

  • 발목이 자주 붓고 통증이 발생

  • 보행 시 관절에 심한 통증

  • 발목이 변형되어 휘어지고 관절 운동 범위가 제한되는 경우

  • 통증이 심해 밤에 잠을 자기가 힘듬


원인

발목 염좌나 발목 골절 등의 외상이 오랜 시간 지속되어 연골과 관절이 닳아 손상이 되어 뼈와 뼈가 맞닿아 통증과 부종이 발생합니다. 40대 이상의 중년, 직업상 발목관절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사람,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발생빈도가 높습니다.


치료 방법

발목 염좌나 발목 골절이 발생한지 3일이 지났는데도 여전히 통증이 있다면 병원을 찾아 보존적 치료를 시작합니다.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계속 악화되어 일상생활이 힘들어지면 수술을 시행합니다.

비수술적 치료

발목의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소염진통제를 복용하여 통증을 완화시키고 부기가 빠지도록 합니다. 물리치료와 주사치료 등을 보존적 치료를 합니다.

 

수술적 치료

1. 관절내시경수술

2. 인공관절치환술

 



 


치료 효과

수술 이후에도 꾸준하게 근육과 인대강화운동을 해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발목 염좌가 발생했을 때 조기에 병원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방치했을 경우 퇴행성 관절염이나 불안정성 등 2차 질환으로 발전하면 치료가 어렵고 회복이 훨씬 늦춰지기 때문입니다.

 


전화예약 02-403-7585 검진센터 02-403-7511 온라인예약

대표블로그 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