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청소년센터

소아청소년센터

> 소아청소년센터 > 골연부조직 종양

골연골종 (Osteochondroma)

골연골종 (Osteochondroma)

연골과 뼈 사이에 발생하는 비교적 흔한 양성 종양


정리

외골종(exostosis)이라고도 하며 골종양 중 가장 빈도가 높은 양성 종양입니다. 어렸을 때 발생하여 성장과 함께 커지다가 성장이 종료되면 같이 멈추게 됩니다. 따라서 대개 10~25세 사이에 발생 빈도가 높고 관절 부위 어디에서나 발생 가능합니다. 주로 넓적다리뼈나 무릎뼈 그리고 어깨뼈에 흔히 발생합니다. 90%정도의 비율은 한 곳에만 발생하는 고립성이지만 여러 곳에 발생하는 다발성도 있으며, 다발성의 경우는 유전적 영향이 크고 아이의 성장에 장애를 일으키게 됩니다. 통증이 거의 없어 치료가 필요 없는 경우도 있지만 드문 경우에 악성 종양으로 진행할 수도 있고 신경 등을 건드리면서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어 전문의의 진단이 필요한 질환입니다.


자가증상

  • 증상이 없었지만 X-ray 검사 등을 통해 발견된다

  • 통증이 없지만 고무공처럼 물렁한 것이 만져진다

  • 성장이 끝났지만 계속해서 종양이 성장한다

  • 신경, 근육, 인대 등과 마찰하여 통증이 발생한다


원인

고립성 골연골종의 경우 특별히 밝혀진 원인은 없습니다. 관절 곳곳에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는 다발성 골연골증의 경우 유전적 요인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료 방법

일반적으로 아이가 성장하면서 뼈 부분에 자연스럽게 발생한 것이 많은데, 이 경우 특별한 증상이 없어 인식하지 못합니다. 이러한 골연골종 중 자연스럽게 성장이 멈춘 것은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아도 되지만 계속해서 종양이 자라거나 종양 자체가 신경, 근육, 힘줄, 인대 등과 마찰을 일으켜 통증이 심하다면 수술을 시행합니다.

비수술적 치료

아이들의 골연골종의 경우 유전적 요인에 의한 다발성 골연골종이 아니라면 아이들의 성장이 멈추면서 같이 성장을 멈추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이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관찰을 하고 악성 여부만 검사합니다.

수술적 치료

1. 절제술 : 통증이 심한 경우 국소마취를 하고 수술로 원인이 되는 종양을 제거합니다.


치료 효과

수술의 경우 종양의 바닥부위에서부터 종양을 덮고 있는 연골부분을 완전히 제거해야 재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일단 골연골종이 발견이 되면 전문의를 찾아 고립성인지 다발성인지 그리고 악성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지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전화예약 02-403-7585 온라인예약

대표블로그 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