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청소년센터

소아청소년센터

> 소아청소년센터 > 성장클리닉

성장장애

성장장애

유전적 성향, 체질적 혹은 기타 질병에 의한 2차적 결과로 일어나는 질병 등으로 원활한 성장이 이루어지지 않는 상태


정리

같은 연령과 성별을 가진 아이들의 평균키와 비교해서 3% 미만의 경우에 해당됩니다. 질병이 성장을 방해하여 생기는 경우도 존재하나, 거의 가족성 저신장에 해당되거나 성장이 늦게 나타나는 경우가 해당됩니다. 성장장애는 질병이나 호르몬 장애, 성조숙증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평균 신장이 커지고 있으며 외모가 중시되는 경향이 강해짐에 따라 심각한 질병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원인에 대한 종합적 분석을 통해 시작되며 대부분 비수술적 치료만으로 가능합니다.


자가증상

  • 키의 작은 정도가 같은 나이와 성별의 모집단 100명중 3번째 미만에 해당되는 경우 저신장이라 합니다.

  • 1년에 4~5cm 미만의 성장

  • 외모가 또래보다 조숙해 보이면서 키 성장이 더딘 경우


원인

다양한 원인이 존재합니다. 가족적 특성이나 체질적 특성에 의한 정상 변이 저신장과 내인성 장애(염색체 이상, 기타 증후군 등), 외인성 장애(영양부족, 내분비질환, 정신, 환경적 원인) 등 질병에 의한 원인으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치료 방법

환자에 따라 다양한 원인이 있고, 이에 따라서 다양한 치료 방법이 존재합니다. 체질적인 성장장애라고 판단되면 6개월 정도마다 성장검사를 하며 충분한 영양 섭취를 하게 하면서 비수술적 치료를 합니다. 체형불균형이 심할 경우에 한해 극히 드물게 수술이 이루어집니다.

 

비수술적 치료

바른 생활 습관과 자세를 갖추도록 하고 성장판의 손상 없이 골고루 성장하도록 도수치료, 운동치료를 합니다.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정상적이지 않을 경우 주사치료로 성장호르몬 투여가 이루어집니다.

수술적 치료

1. 일리자로프 수술 

2. 쐐기 절골술


치료 효과

대부분의 경우 꾸준한 관찰과 치료를 병행하면 정상적으로 성장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습니다. 증상이 발견되면 전문의를 찾아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아이의 외적 성장과 심리적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가장 중요합니다.


전화예약 02-403-7585 검진센터 02-403-7511 온라인예약

대표블로그 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