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센터

척추센터

> 척추센터 > 목질환

경추후종인대골화증

경추후종인대골화증

경추 뒤쪽에 존재하는 후종인대가 비대해지고 뼈처럼 변하는 질환


정리

경추후종인대골화증은 목부위 경추에서 꼬리뼈 근처까지 척추 전체를 이어주는 인대 중에서 척추체의 뒤쪽과 척추관의 앞쪽에서 지지하는 후종인대가 단단하게 굳어지면서 골화를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원인은 명확하지 않지만 주로 40세 이후 여자보다는 남자에게 발생 빈도가 높고, 가족력이나 외상 당뇨, 비만 등과도 관련이 있습니다.인대가 굳으면서 신경을 압박하기 때문에 경추 부분의 통증과 위화감이 발생하며 심할 경우 손저림이나 근력저하, 마비, 배변장애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결정되고 골화부위를 척수 손상없이 모두 제거하면 예후는 좋습니다. 하지만 조기 발견이 어려운 질병이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을 찾아 전문의의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가증상

  • 목 부위에 통증이나 압박감 발생
  • 팔저림, 감각저하, 근력저하 발생
  • 팔이나 다리 부분에 마비 증세가 발생
  • 배뇨, 배변 장애 발생

원인

흔히 알려진 원인은 없지만 동양인에게 많이 발생하고 가족력에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외상이나 당뇨, 비만, 면역 질환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

조기에 발견하면 비수술적 치료로 완치가 가능하지만 대개 질환이 상당 부분 진행되어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치료를 결정하며 조기에 발견되었더라도 예방 차원에서 수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비수술적 치료

주로 초기에 시행하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통증과 염증을 완화시키기 위해 소염진통제를 복용하고, 보조기착용, 스테로이드 주사치료, 물리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수술적 치료

경추의 경우 전방 접근법으로 척추체 제거술을 시행한 후 골화 부위를 제거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여러 곳에서 골화가 진행되었거나 척수 손상이 우려될 경우 후궁절체술이나 척추후궁성형술을 시행합니다.


치료 효과

골화부위를 척수 손상 없이 모두 제거할 경우 예후는 매우 양호해서 일상생활을 무리없이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증상이 발생하면 전문의를 찾아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전화예약 02-403-7585 온라인예약

대표블로그 유튜브